기초간호과학 2021 기말 기초간호과학 염증의과정 항생제내성균 과민반응 전이의종류 허혈의발생기전 부종의발생기전 대장염증질환 당뇨합병증 



기초간호과학 2021 기말 기초간호과학 염증의과정 항생제내성균 과민반응 전이의종류 허혈의발생기전 부종의발생기전 대장염증질환 당뇨합병증

 [기초간호과학].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기초간호과학 기말(온라인과제) 1번에서 15번문항까지 작성한 자료입니다.

– 기초간호과학 기말 과제로 제시된 15문항에 대해서 모두 성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기초간호과학 과제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초간호과학 염증의과정 기초간호과학 항생제내성균 기초간호과학 과민반응 기초간호과학 전이의종류 허혈의발생기전 기초간호과학 부종의발생기전 기초간호과학



1. 염증의 과정(5단계)을 설명하시오. (20점)

2. 항생제 내성균의 기전을 설명하시오. (10점)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4.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5. 허혈의 발생기전 중 하나인 혈관저항의 증가는 혈류방향의 변화, ( ), 조직 대 모세혈관 비율의 저하, ( ) 등으로 발생될 수 있다. (각 1점, 총 2점)

6. 부종의 발생기전 4가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심한 화상을 입었을 때의 부종 발생 과정을 설명하시오. (16점)

7.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8.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9.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10.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11.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12.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13.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14.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15.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점)

※ 참고문헌



기초간호과학 염증의과정 기초간호과학 항생제내성균 기초간호과학 과민반응 기초간호과학 전이의종류 허혈의발생기전 기초간호과학 부종의발생기전 기초간호과학

1. 염증의 과정(5단계)을 설명하시오.

염증의 과정은 5단계 ① 인지 → ② 유리 → ③ 제거 → ④ 조절 → ⑤ 수복의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

① 인지 단계 : 조직의 손상이 발생하면 우리의 신체는 이를 인지하게 되고, 염증을 치유하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된다.

② 유리 단계 : 염증을 치유하기 위한 다양한 화학적 매개물질이 유리된다. 염증이 발생하면 히스타민, 키닌, 프로그타글란딘과 같은 다양한 화학적 매개물질이 유리된다. 히스타민과 세로토닌 등의 매개체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의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혈관이 확장되면 혈류가 증가하여 열이 발산되면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모세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게 되면 혈장이 간질 쪽으로 빠져나가게 되면서 부종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키닌계는 혈관투과성 항진작용이 있다.

백혈구의 식작용도 함께 일어나는데 백혈구가 탐식해야 할 물질을 인식하고 이를 잡아들인 뒤 리소솜과 결합하여 탐식용해소체 형성한 뒤 리소솜의 가수분해 효소에 의해 섭취된 인자는 저분자로 분해된다. 프로그타글란딘 및 류코트리엔은 지혈 및 혈전 형성에 관여하거나 혈관수축작용 또는 혈관이완 작용에 관여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