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및 종교기관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기업 및 종교기관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기업 및 종교기관 자원봉사활동의 의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자료제목 : 기업 및 종교기관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기업 및 종교기관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기업 및 종교기관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기업 및 종교기관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화와 함께 각종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 사회복지활동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 역할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는 사회복지적 노력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의식과 연대의식에 바탕을 둔 시민의 사회복지 참여로서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제시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과거에 비해 점차 우리사회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으며 그 성과도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 자원봉사의 바람은 기업, 종교기관, 학교 등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많은 증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언론에 보고되고 있다. 그리고 종교기관의 자원봉사활동은 사회복지의 변화와 함께 광범위하게 활성화되고 있다.

I.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필요성

기업이란 일반적으로 이윤 획득을 목적으로 생산활동을 계속적으로 영위하는 경제단위로 이해한다. 그러나 기업경영에서 있어 생산성 향상도 궁극적으로는 사회수요를 충족시키며 인간의 복지향상이라는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이다.



과거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이윤추구에 집중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점차 기업들이 그동안 기업 이윤만을 추구하던 과거의 관행에서 벗어나 사회 속에서 스스로의 사명과 역할을 인식하고, 기업발전을 통한 사회에의 공헌과 안정된 사회 속에서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민들도 기업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가고 있다.

기업이 자원봉사활동을 해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첫째,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적 동기이다. 이는 기업이 사회공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경제적 이득을 말한다. 자원봉사 사회복지재단의 설립 등 공익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향상된 기업의 이미지는 그 기업이 생산한 상품에 대한 사회적 수요를 확대시킴으로써 이윤획득에 기여한다. 또한 기업이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기업 내 직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고, 그 결과 생산성 향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전개를 통해 향상된 기업의 이미지는 우수한 직원의 확보에 기여할 것이며 자원봉사활동이나 사회복지에 대한 기업의 참여는 투자자나 정부로 하여금 기업에 유리한 결정을 하는 데 일정 정도 기여할 수 있다.

둘째, 비경제적 동기이다. 먼저, 기업의 목적이 이윤추구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과제물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