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학3공통) 완전경쟁시장독점시장독점적경쟁시장과점시장에서중요하다생각되는부분을 각시장별로A4기준1매요약정리하고각시장간차별점비교해설명하시오0k 경제학과 기업경제학3공통



기업경제학3공통) 완전경쟁시장독점시장독점적경쟁시장과점시장에서중요하다생각되는부분을 각시장별로A4기준1매요약정리하고각시장간차별점비교해설명하시오0k 경제학과 기업경제학3공통

 기업경제학3공통 방송대 기업경제학20.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기업경제학3공통) 완전경쟁시장독점시장독점적경쟁시장과점시장에서중요하다생각되는부분을 각시장별로A4기준1매요약정리하고각시장간차별점비교해설명하시오0k

경제학과 기업경제학3공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 요약 및 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경제를 공부하는 것은 자본의 흐름을 연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경제를 배우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시장은 경쟁의 강도나 생산자의 수에 따라 많이 구분한다.

다시 말해 시장의 유형을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독점적경쟁시장 등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완전경쟁이란 경제학에서 말하는 이론적으로 완전히 실행할 수 있는 시장모형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시장의 가격 결정에 아무런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



완전경쟁시장은 경제적으로 봤을 때 효율성이 극대화를 이룰 수 있으므로, 경제적 잉여가 최대인 상태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존재할 수 없는 이론적인 모형이다.

독점은 모든 상품을 경쟁자 없이 한사람 하나의 기업이 공급하는 것으로 독점 시장에서는 대체재를 구할 수 없다.

여기에서 다루는 독점은 판매자가 하나뿐인 경우로, 구매자가 하나뿐인 시장을 가리키는 구매자 독점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한화의 화약시장 독점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에는 과점기업이 업종마다 존재하고 있다.

라면회사의 경우 농심과 삼양라면, 팔도라면, 오뚜기 라면 등이 있으며, 맥주회사는 농심 하이트와 오비 맥주를 들 수 있다.

제과점은 해태제과 롯데제과 동양제과 등이 있으며, 항공사는 아시아나와 대한항공, 자동차는 기아현대차와 쌍용차 등이 있으면 통신회사는 에스케이 텔레콤과 엘지텔레콤 케이티 등이 독과점 기업을 형성하고 있다.

이런 회사는 서로 경쟁관계를 이루고 있어 견제를 하고 있지만 가격이 오를 때가 되면 물밑교섭을 통한 신기하게도 거의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여 기습인상 시키고 있다.

어떤 경우에서는 기업에서 가격형성을 하기 위하여 경쟁기업 간에 가격을 단합하기도 하지만 독점기업의 경우 경쟁기업이 없기 때문에 가격을 올려 폭리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 대비히여 공정위원회에서 가격답합과 폭등시키기 위해, 기업에 제제를 가하고 벌금을 부과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기업경제학3공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 요약 및 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완전경쟁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1) 완전경쟁시장의 정의와 의미

2)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3) 완전 경쟁시장의 오류

2. 독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1) 독점시장의 정의와 의미

2)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3) 독점시장의 오류

3. 독점적 경쟁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1) 독점적 경쟁시장의 정의와 의미

2)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3) 독점적 경쟁시장이 오류

4.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1) 과점시장의 정의와 의미

2)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3) 과점시장이 오류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공용, 2017, 기업경제학, 국내화장품산업 현황자료 작성, 산업의 가치 활동 및 산업 규제의 기능, 화장품산업에서 기업의 가격정책 논의

-김미선, 2014, 더스쿠프, 니버터칩 대박비밀 ‘공급의 美學,

-김다솜, 2019,삼겹살 가격, 전 세계 모두 ‘10% 이상’치솟아 먹기 힘들어진다”



– 경원, 2009, 완전경쟁 고교생을 위한 정치경제 용어사전,

-강상모, “국제금융시장의 기조 변화 : 달러약세와 금리상승”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201. 11. 10

-권도경 “최근 환율하락의 영향과 전망 조사” 대한상공회의소 2004.11.08

-안민진, Issue Report, 2014, “최근 환율동향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 신용정책 팀 (산업분석반) 인턴행원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이태규, 2008, 한국경제연구원, 과점(寡占)은 언제나 비효율적인가

– Krugman, P. and Robin, W. 김재영, 박대근, 전병헌 옮김, 크루그만의 경제학, 시그마 프레스, 2008).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