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1공통) 향가의 형식과 내용서술한 다음 교재제시된 향가 중 한작품자신의 삶과결부하여감상 고전수필 판소리 고소설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국문학개론1공통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국문학개론1공통) 향가의 형식과 내용서술한 다음 교재제시된 향가 중 한작품자신의 삶과결부하여감상 고전수필 판소리 고소설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국문학개론1공통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우리나라의 노래를 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향가라는 말이 쓰인 문헌들은 「균여전」이나 「삼대목」을 언급한 「삼국사기」,「삼국유사」 등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들은 향가, 사뇌가 등의 명칭으로 우리나라의 옛 노래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래들은 당시 ‘당’의 시가와 견주어 우리 것을 강조한 말이고 중국과의 대등한 자리에서 우리 노래의 독자적이고 독립된 자리를 인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향가라는 명칭을 다시 살펴보면, 향이라는 뜻이 중국(唐)에 대한 우리나라의 노래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우리의 노래를 이 명칭으로 부르는 것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모든 노래를 향가라고 칭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앞에 살펴본 문헌들과 알려진 바를 따라서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 사이에 제작된 우리의 노래 특히, 중국의 언어가 아닌 향찰로 표기된 노래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노래라는 것은 기록보다 불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때, 향찰로 표기되는 것의 유무를 떠나 우리말로 불린 노래를 뜻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박지원의 열하일기는 중국 사신을 가서 중국을 관광하면서 중구사람들의 삶과 풍습을 작가 나름대로 평가하여 글로 적은 것으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하는 이가 서서 소리(唱)와 발림(科)을 섞어가며 긴 사설(辭說)로 연출해 나가고 한 사람의 북반주하는 이가 앉아서 북장단을 치며 소리에 반주하고 추임새로 흥을 돋운다. 소리하는 이를 옛날에는 가객(歌客)·광대(廣大)·창우(倡優)라 하였으나 오늘날에는 두루 쓰이는 말이 없다.
창우의 복색으로는 창의에 갓을 썼다. 가죽신을 신고 손에는 반드시 부채와 손수건을 들었다. 갓으로는 갓놀음을 하였고 부채로는 발림을 돋운다. 고수는 두루마기에 갓을 썼다.
고소설은 국민들에게 그 깨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다수에게 읽히게 되었다. 양반, 평민들 다수가 고소설을 감상한바 고소설을 통하여 그때 당시희로애락의 삶을 그대로 알수가 잇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기로 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1) 향가의 형식
2) 향가의 내용
3) 향가 제망매가 감상문
4) 나의제언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1)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
2)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
(1) 글로 펼치는 버라이어티쇼
(2) 시력, 시야, 시각
3) 나의 제언
(1) 사회 지도층의 허위 고발
(2) 현대사회에도 경종 울려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 판소리의 구성요소
2) 본질적 특성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1) 고소설의 유통방식
2) 고소설 독자층의 성격
(1) 한문과 국문을 아는 유식한 독자
(2) 국문만 아는 독자
(3) 청자
Ⅲ. 결 론
참고자료
-『조선시가(詩歌)의 연구』(조윤제,을유문화사,1948)
-『한국가요의 연구』(김동욱,을유문화사,1965)
-『열하일기해제(熱河日記解題)』(민족문화추진회,1983)
-「열하일기의 서술원리」(이종주,한국학대학원석사학위논문,1982)
-「열하일기의 문학적연구」(강동엽,건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1982)
-이웅재, 신라향가의 사회성 연구, 중앙대 박사논문, 1989
-최철,『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류탁일, 「고소설의 유통 구조」, 『동남어문논집』, 1991.
-한국고소설연구회, 『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1991.
한국고전소설 편찬위원회,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2002.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