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0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020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G 2020-9-4 콜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 교육심리학 과제 두 문항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와 에릭슨의 각 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다양한 참고서적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교육심리학 과제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어 많은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kohlberg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 교육심리학 Erikson 교육심리학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에릭슨

I. 서 론

II.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전인습 수준의 단계
② 인습 수준의 단계
③ 후인습 수준의 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 이전의 성격발달이론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기본원리
4)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② 2단계 : 자율감 대 수치심과 의혹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
③ 3단계 : 주도감 대 죄악감(initiative vs. guilt)
④ 4단계 : 근면감 대 열등감(industry vs.inferiority)
⑤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성 혼미(identity vs. identity diffusion)
⑥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⑦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
⑧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5)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IV.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kohlberg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 교육심리학 Erikson 교육심리학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에릭슨

I. 서 론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발달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피아제는 인지 발달과 도덕발달은 서로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인지발달단계의 논리적 조작이 있어야 도덕적으로 새로운 단계로 전환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때, 인간은 도덕적 발달을 성취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신뢰감을 굳건히 형성하였느냐하는 여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된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콜버그의 이론은 인지발달단계의 가치를 충분히 입증해 준다. 즉 인간은 인지적 발달단계에 따라 도덕성 발달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자연스럽고 굳건히 확립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기반으로 여기에서는 문제에서 제시한 것처럼 먼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 분야에서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면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통한 인간의 교육이 어떠한 흐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가장 우리에게 유명한 이론은 콜버그(Kohlberg)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이론이다. 일반적으로 도덕성 발달이론은 크게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세 측면에서 접근하는데, 정신분석이론으로 접근하는 도덕성 발달이론에서는 사회화 과정과 도덕성의 발달을 쾌락 충동의 통제, 죄의식의 발로, 무의식적인 부모의 가치를 반영하는 심리 구조의 측면에서 설명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