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4학년) 1. 공통형(24점)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교육과정 4학년) 1. 공통형(24점)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6점)
A형(학번 끝자리가 1-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B형(학번 끝자리가 4-6):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C형(학번 끝자리가 7-0):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공통형(24점)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3.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4.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과정(敎育課程)이라는 말은 관점이나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예컨대 교육을 지식의 전달로 보면 교육과정은 전달하려는 지식 또는 그 한 단위로서 교과들의 체계로 파악할 수 있고 그와는 달리교육을 인격의 함양 또는 바람직한 능력·특성 형성에 적합한 학생들의 경험들을 지칭하기도 한다.
한편으로 그것은 교과 또는 경험들의 계획에 초점을 두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그 계획의 시행을 통해 기대되는 학습 결과에 주목하기도 한다.
오늘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은 학생이 경험하는 총체 또는 학교가 제공하는 경험의 총체라는 광의의 의미로 정의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행위는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 목적 및 목표를 포함한다. 즉, 학교에서 계획하고 실천하는 교육과정은 학교의 교육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 또는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제 행위를 가리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학교 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은 ‘교육 목표와 경험 혹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 계획’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