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 만 4세 1학기 3월- 8월 유아 관찰일지 21명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21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관찰- 만 4세 1학기 3월- 8월 유아 관찰일지 21명
1학기 유아 관찰일지 (만 4세) 이름 신체운동건강 0/0 레고판 위에 레고를 붙인 후 자동차 모형을 올린다. 자동차 모형 옆에 레고를 붙인 후 다른 자동차 모형을 올린다. 사람 모형을 세우자 △△가 바구니에서 꺼낸 자동차 모형을 사람 모형 앞에 세우며 ʻʻ붕~ʼʼ이라 말한다. ○○가 사람 모형의 팔을 움직이며 ʻʻ네, 저쪽에 주차하세요.ʼʼ라 말하자 △△가 자동차 모형을 세운다. ○○가 레고를 붙이며 ʻʻ칙~ 주차해서 문이 닫혔대!ʼʼ라 말한다. 의사소통 0/0 ○○가 ʻʻ배라고 적혀 있어.ʼʼ라 말하자 △△가 ʻʻ배? 먹는 배?ʼʼ라 말한다. ○○가 ʻʻ먹는 배거나, 아니면 우리 몸 배겠지.ʼʼ라 말하자 교사가 ʻʻ또 있지요.ʼʼ라 말한다. ○○가 ʻʻ아! 타는 배.ʼʼ라 말하자 교사가 ʻʻ맞아요. 신문에서도 ʻ배ʼ 글자를 한 번 찾아볼까요?ʼʼ라 말한다. ○○가 ʻʻ저 며칠만 자면 엄마가 유람선 태워준다고 했어요.ʼʼ라 말하며 신문을 본다. 글자를 소리 내어 읽던 ○○가 ʻʻ오! 나 찾았어! 배!ʼʼ라 말하며 ʻ배ʼ 글자에 동그라미를 그린다. 사회관계 0/0 손을 씻으려고 줄을 서다 00 차례가 되자 손에 손 세정제를 짜서 문지른다. 시간이 오래 걸리자 뒤에 친구가 “야 빨리 나와 ”라고 말한다. 친구의 말을 듣는 체도 하지 않고 계속 비누 거품을 내며 손을 씻는다. “선생님 00가 빨리 안 나와요”하며 말한다. 00에게 “00야 이제 다 깨끗하게 씻겨 졌을것 같아, 꼼꼼히 씻는 것도 좋지만 뒤에 친구들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조금만 서둘러서 씻자”라고 말해주자 물을 틀어서 손에 거품을 헹궈낸다. 예술경험 0/0 클레이를 책상 위에 올려놓고 손바닥으로 누르며 ʻʻ나는 뭘 만들어보지?ʼʼ라 말한다. 교사가 ʻʻ○○는 휴게소에서 무엇을 먹어보았는데요?ʼʼ라 말하자 클레이를 양손으로 잡아당기며 ʻʻ음, 저는 옛날에 시골 갈 때 휴게소에서 호두과자 먹어봤어요. 아! 그럼 호두과자를 만들면 되겠다!ʼʼ라 말한다. 갈색 클레이를 뜯어 양손바닥 사이에 놓고 굴린 후 검지로 찔러 고동색 클레이를 뜯고 넣는다. 교사에게 보이며 ʻʻ선생님, 이건 팥이에요. 호두과자 안에 팥이 들어 있거든요.ʼʼ라 말한다. 자연탐구 0/0 “나도 물놀이 가서 튜브 타고 놀았는데” 하며 조각을 한 개씩 꺼낸다. 퍼즐 조각을 이리저리 두손으로 섞는다. 퍼즐조각 하나를 들어서 이리저리 맞춰본다. 조각을 내려놓고 다른 조각을 들어 이리저리 맞추다 조각이 맞아 들어간다. 다음 조각을 들고 이리저리 밀어서 맞춰보다가 정정판 그림을 옆에 두고 어떤 그림 조각인지 정정판과 맞춰본 후 퍼즐판에 맞춘다. |
1학기 유아 관찰일지 (만 4세) 교사 원장 이름 신체운동건강 0/0 레고판 위에 레고를 붙인 후 자동차 모형을 올린다. 자동차 모형 옆에 레고를 붙인 후 다른 자동차 모형을 올린다. 사람 모형을 세우자 △△가 바구니에서 꺼낸 자동차 모형을 사람 모형 앞에 세우며 ʻʻ붕~ʼʼ이라 말한다. ○○가 사람 모형의 팔을 움직이며 ʻʻ네, 저쪽에 주차하세요.ʼʼ라 말하자 △△가 자동차 모형을 세운다. ○○가 레고를 붙이며 ʻʻ칙~ 주차해서 문이 닫혔대!ʼʼ라 말한다. 의사소통 0/0 ○○가 ʻʻ배라고 적혀 있어.ʼʼ라 말하자 △△가 ʻʻ배? 먹는 배?ʼʼ라 말한다. ○○가 ʻʻ먹는 배거나, 아니면 우리 몸 배겠지.ʼʼ라 말하자 교사가 ʻʻ또 있지요.ʼʼ라 말한다. ○○가 ʻʻ아! 타는 배.ʼʼ라 말하자 교사가 ʻʻ맞아요. 신문에서도 ʻ배ʼ 글자를 한 번 찾아볼까요?ʼʼ라 말한다. ○○가 ʻʻ저 며칠만 자면 엄마가 유람선 태워준다고 했어요.ʼʼ라 말하며 신문을 본다. 글자를 소리 내어 읽던 ○○가 ʻʻ오! 나 찾았어! 배!ʼʼ라 말하며 ʻ배ʼ 글자에 동그라미를 그린다. 사회관계 0/0 손을 씻으려고 줄을 서다 00 차례가 되자 손에 손 세정제를 짜서 문지른다. 시간이 오래 걸리자 뒤에 친구가 “야 빨리 나와 ”라고 말한다. 친구의 말을 듣는 체도 하지 않고 계속 비누 거품을 내며 손을 씻는다. “선생님 00가 빨리 안 나와요”하며 말한다. 00에게 “00야 이제 다 깨끗하게 씻겨 졌을것 같아, 꼼꼼히 씻는 것도 좋지만 뒤에 친구들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조금만 서둘러서 씻자”라고 말해주자 물을 틀어서 손에 거품을 헹궈낸다. 예술경험 0/0 클레이를 책상 위에 올려놓고 손바닥으로 누르며 ʻʻ나는 뭘 만들어보지?ʼʼ라 말한다. 교사가 ʻʻ○○는 휴게소에서 무엇을 먹어보았는데요?ʼʼ라 말하자 클레이를 양손으로 잡아당기며 ʻʻ음, 저는 옛날에 시골 갈 때 휴게소에서 호두과자 먹어봤어요. 아! 그럼 호두과자를 만들면 되겠다!ʼʼ라 말한다. 갈색 클레이를 뜯어 양손바닥 사이에 놓고 굴린 후 검지로 찔러 고동색 클레이를 뜯고 넣는다. 교사에게 보이며 ʻʻ선생님, 이건 팥이에요. 호두과자 안에 팥이 들어 있거든요.ʼʼ라 말한다. 자연탐구 0/0 “나도 물놀이 가서 튜브 타고 놀았는데” 하며 조각을 한 개씩 꺼낸다. 퍼즐 조각을 이리저리 두손으로 섞는다. 퍼즐조각 하나를 들어서 이리저리 맞춰본다. 조각을 내려놓고 다른 조각을 들어 이리저리 맞추다 조각이 맞아 들어간다. 다음 조각을 들고 이리저리 밀어서 맞춰보다가 정정판 그림을 옆에 두고 어떤 그림 조각인지 정정판과 맞춰본 후 퍼즐판에 맞춘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