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일지 2학기 (9-다음해 2월) 만2세 11명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관찰일지 2학기 (9-다음해 2월) 만2세 11명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0/0
소변을 보고 양치질을 하려는데 00이가 울음을 보인다. “ 먼저 하려고 친구 밀다가 넘어졌어요” 하며 친구들이 이야기한다. 교사가 00이에게 밀면 친구가 다칠 수 있음을 알려 주고 차례를 기다릴 수 있도록 이야기하자 “네” 하며 눈물을 닦으면서 친구들의 줄 뒤에 가서 다시 줄을 선다.
신체운동
0/0
교실 벽면에 안전 거울을 붙여주고 교사가 먼저 거울을 보는 모습을 보더니 **이도 교사 무릎에 앉아서 거울을 보기 시작한다. 교사가 “ **이 코는 어디 있니? 눈은 어디 있니?” 말하니 **는 탐색을 시도한다. **는 교사가 말하는 신체 부위를 손으로 가리키며 거울을 들여다본다. 반복해서 놀이를 한 후 교사에게 “선생님 눈 어디 있어요? 선생님 귀는 어디 있어요?”라고 말하며 교사의 신체를 만져보고 거울을 함께 들여다본다.
의사소통
0/0
교사가 아이들 사진이 있는 이름 카드를 만들어서 제공해주자 **는 책상에 펼쳐져 있는 이름 카드를 살펴본 후 카드를 뒤적이기 시작하고 자신의 이름 카드를 찾고 색연필을 꺼내서 카드 위에 색을 칠한다. 코팅된 카드여서 색이 칠해지지 않자 교사에게 “안 나와.”라고 말하며 색연필을 보여준다. 교사는 색연필을 보드마카로 바꿔준다. **는 다시 색칠하기를 시도하고 카드속 이름과 얼굴 위에 끼적이기를 한다.
사회관계
0/0
**가 소꿉놀이를 하는데 OO가 ** 옆으로 가서 앉았다. 바구니를 뒤집어서 식탁을 만들고 음식 모형을 그릇에 담아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아~~’ 하며 먹어보라고 입에 대준다. 교사와 친구들이 먹는 흉내를 내자 자신도 ‘아~~’라고 하며 먹는 흉내를 내어보인다. 음식 모형을 입으로 빨며 입속에 넣으려고 하는 모습이 보여 놀잇감을 빨지 않고 흉내만 내어 볼 것을 이야기를 해주자 다시 입안에서 빼낸다.
예술경험
0/0
모자에 네임펜으로 끼적이기를 한다. 파랑색을 들며 아빠~ 아빠~ 하 끼적이기를 한다. 빨강색을 다시 들며 엄마~ 엄마~ 하며 끼적이기를 한다. 끼적이기를 하다 두리번 거리며 교사를 쳐다 본다. 노랑색을 들어보이며 ‘아가’ 하며 색칠을 칠한다. 환하게 웃음을 지으며 색칠과 끼적이기한 모자를 들고 머리위에 올려보인다.
자연탐구
0/0
00가 퍼즐 조각을 맞춰 전체 그림을 완성한 후 그림을 보며 ʻʻ이건 단풍잎 물든 거네. 이거 나뭇잎 여기도 많은데.ʼʼ라고 하며 쌓기놀이 영역으로 간다. 나뭇잎 그림이 붙은 블록을 꺼낸 후 역할놀이 영역에서는 나뭇잎과 가을 열매 모형을 꺼낸다. 곧바로 언어놀이 영역에 가서 가을 자연물 사진카드를 꺼낸 후 여러 영역에서 꺼낸 자연물 관련 교구를 한데 모으고 ʻʻ우리 교실에도 이렇게 많아요. 가을!ʼʼ라고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