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록 일지] 만 1세 1학기 12명



[관찰기록 일지] 만 1세 1학기 12명

 만 1세 1학기 관찰일지 12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관찰기록 일지] 만 1세 1학기 12명

영아 관찰기록일지 (1학기)



담임
원장

이름
***

성별
*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1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0/0

00이는 “자기 싫어”하며 교실 구석에 가서 서있는다. “자기 싫구나. 그럼 친구들은 코자야 하니까 이불 위에 누워서 쉬어보자” 교사가 말하자 자기 이부자라에 가서 앉는다. 친구들이 누워 잠잘 준비를 하자 00이도 같이 누워 친구들을 살핀다. “00아 잠이 오지 않으면 누워서 쉬면 되요. 음악 들으면서 선생님이랑 쉬고 일어나자” 하며 교사가 옆에 눕자 웃어 보인다.

신체운동

0/0

00이는 신문지를 넓게 펴면서 기어 다닌다. 편 신문지 위에 올라가 걷는다. 신문지를 찢는 친구들을 본 후 그 자리에 털썩 앉아 채로 신문지를 찢기 시작한다. 신문지를 찢어서 앞에 모아두고 다시 그 위에 올라가서 발로 여러 번 밟는다. 그리고 한웅큼 들어 뛰면서 소리도 치고 머리 위로 뿌린다. 친구들이 쳐다보자 친구들에게도 찢은 신문 조각을 들어 머리 위에 뿌려 보인다.

의사소통

0/0



봄 풍경 사진 책에 관심을 보이고 책을 펼친다. 교사가 ʻʻ00가 봄 풍경 책을 꺼냈네요. 선생님이랑 같이 볼까요?ʼʼ라고 말하자 ʻʻ응.ʼʼ 하고 대답한다. 00는 손으로 꽃을 가리킨다. 교사가 ʻʻ연한 분홍색의 벚꽃이에요. 꽃잎이 작고 동그래요.ʼʼ라고 말하자 00는 ʻʻ꼬(꽃)!ʼʼ 하고 말한다. 00는 다른 장면을 손으로 가리키며 ʻʻ이거 뭐야?ʼʼ라고 묻는다. 교사가 들려주는 꽃 이름을 귀 기울여 듣는다.

사회관계

0/0

00와 친구의 사진이 여러 장 담긴 바구니에서 자신의 얼굴 사진을 고르고 얼굴 사진 스티커가 겹치지 않도록 빈자리를 찾아 붙인다. 00는 스티커 붙이기를 마친 후 교사에게 풍선을 보여주며 “00꺼”라고 말한다. 00는 풍선 꼬리를 잡고 교실을 돌아다니며 바닥에 떨어져 있는 풍선을 살펴본다. 다른 풍선에는 친구의 사진이 붙어있었는데 00는 친구의 풍선을 들고 교사에게 전해주더니 사진 속 친구를 가리킨다.

예술경험

0/0

손목에 방울 팔찌를 차고 팔을 살짝 움직인다. 교사가 ʻʻ 팔을 움직이니 딸랑딸랑 방울 소리가 잘 들려요.ʼʼ라고 말하자 교사를 바라보고 팔을 움직인다. 방울을 흔드는 소리에 맞춰 손뼉을 치며 격려하자 방긋 웃는다. 처음에는 팔을 아래로 떨어뜨린 채 흔들었는데 점점 팔을 위, 아래 혹은 좌, 우로 움직이거나 팔을 빠르게 흔들며 방울 소리를 내며 크게 웃는다.

자연탐구



0/0

접시 위에 놓은 도토리묵을 손으로 집어 든다. 도토리묵이 손에서 미끄러지자 바닥에 떨어진 도토리묵을 다시 주워 들고 탐색을 시작한다. 탐색이 끝난 후 교사가 찍기 틀을 지원하자 틀 안에 묵을 담아 모양을 만들며 놀이한다. 교사가 만들어진 모양을 단어로 표현하자 교사의 말을 모방하며 놀이를 지속한다.
영아 관찰기록일지 (1학기)

담임
원장

이름
***

성별
*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1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0/0

00이는 “자기 싫어”하며 교실 구석에 가서 서있는다. “자기 싫구나. 그럼 친구들은 코자야 하니까 이불 위에 누워서 쉬어보자” 교사가 말하자 자기 이부자라에 가서 앉는다. 친구들이 누워 잠잘 준비를 하자 00이도 같이 누워 친구들을 살핀다. “00아 잠이 오지 않으면 누워서 쉬면 되요. 음악 들으면서 선생님이랑 쉬고 일어나자” 하며 교사가 옆에 눕자 웃어 보인다.

신체운동

0/0

00이는 신문지를 넓게 펴면서 기어 다닌다. 편 신문지 위에 올라가 걷는다. 신문지를 찢는 친구들을 본 후 그 자리에 털썩 앉아 채로 신문지를 찢기 시작한다. 신문지를 찢어서 앞에 모아두고 다시 그 위에 올라가서 발로 여러 번 밟는다. 그리고 한웅큼 들어 뛰면서 소리도 치고 머리 위로 뿌린다. 친구들이 쳐다보자 친구들에게도 찢은 신문 조각을 들어 머리 위에 뿌려 보인다.



의사소통

0/0

봄 풍경 사진 책에 관심을 보이고 책을 펼친다. 교사가 ʻʻ00가 봄 풍경 책을 꺼냈네요. 선생님이랑 같이 볼까요?ʼʼ라고 말하자 ʻʻ응.ʼʼ 하고 대답한다. 00는 손으로 꽃을 가리킨다. 교사가 ʻʻ연한 분홍색의 벚꽃이에요. 꽃잎이 작고 동그래요.ʼʼ라고 말하자 00는 ʻʻ꼬(꽃)!ʼʼ 하고 말한다. 00는 다른 장면을 손으로 가리키며 ʻʻ이거 뭐야?ʼʼ라고 묻는다. 교사가 들려주는 꽃 이름을 귀 기울여 듣는다.

사회관계

0/0

00와 친구의 사진이 여러 장 담긴 바구니에서 자신의 얼굴 사진을 고르고 얼굴 사진 스티커가 겹치지 않도록 빈자리를 찾아 붙인다. 00는 스티커 붙이기를 마친 후 교사에게 풍선을 보여주며 “00꺼”라고 말한다. 00는 풍선 꼬리를 잡고 교실을 돌아다니며 바닥에 떨어져 있는 풍선을 살펴본다. 다른 풍선에는 친구의 사진이 붙어있었는데 00는 친구의 풍선을 들고 교사에게 전해주더니 사진 속 친구를 가리킨다.

예술경험

0/0

손목에 방울 팔찌를 차고 팔을 살짝 움직인다. 교사가 ʻʻ 팔을 움직이니 딸랑딸랑 방울 소리가 잘 들려요.ʼʼ라고 말하자 교사를 바라보고 팔을 움직인다. 방울을 흔드는 소리에 맞춰 손뼉을 치며 격려하자 방긋 웃는다. 처음에는 팔을 아래로 떨어뜨린 채 흔들었는데 점점 팔을 위, 아래 혹은 좌, 우로 움직이거나 팔을 빠르게 흔들며 방울 소리를 내며 크게 웃는다.

자연탐구

0/0

접시 위에 놓은 도토리묵을 손으로 집어 든다. 도토리묵이 손에서 미끄러지자 바닥에 떨어진 도토리묵을 다시 주워 들고 탐색을 시작한다. 탐색이 끝난 후 교사가 찍기 틀을 지원하자 틀 안에 묵을 담아 모양을 만들며 놀이한다. 교사가 만들어진 모양을 단어로 표현하자 교사의 말을 모방하며 놀이를 지속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