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과 발달 – 만 5세 21명 유아관찰일지와 발달평가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42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관찰과 발달 – 만 5세 21명 유아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학기 유아 관찰기록 일지(만5세) 관찰기간: 3-8월 담임 이름 성별 생년월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0/0 친구와 짐 볼을 주고 받기를 한다. 자신의 쪽으로 짐 볼이 오자 짐 볼을 차는데 많이 나가지 않자 손으로 짐 볼을 굴려 전달해 보기도 한다. 손으로 굴려보다가 발로 굴려서 선생님이 손으로 굴려보라고 이야기하자 입을 삐죽거리며 ‘네’ 하고 손으로 굴려본다. 의사소통 0/0 교사가 가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차례대로 나와 가족 소개 해보기를 한다. 00이도 차례가 되어 쑥스러워 하며 앞으로 나온다. ‘우리 가족은요~’ 라고 작은 목소리로 말한다. 교사가 큰 목소리로 말해 볼 수 있도록 해주자 다시 소리를 크게 내며 ‘우리 가족은 엄마, 아빠, 오빠, 나 이렇게 4명 이에요!’ 라고 말해본다. 사회관계 0/0 종이벽돌 블록으로 친구들이 키를 재던 중 00가 “야 00아. 나랑 키 재보자”하며 친구에게 말한다. 친구들이 함께 키를 재더니 “내가 조금 더 작네”하며 웃는다. 그 때 00랑 키가 비슷한 친구가 다가와 “야 김00 나랑 재보자”하고는 키를 재더니 00가 “똑같네”하며 다시 웃음을 보인다. 예술경험 0/0 봄꽃 화관을 만들기 위해 봄꽃 그림에 양면 테이프를 붙여 본다. 테이프를 떼지 않고 그대로 왕관에 꽃 그림을 붙여 본다. 살짝 나온 테이프가 붙여지긴 했지만 꽃들은 덜렁 덜렁 거린다. 교사가 도와주자 다시 붙여봄으로 화관을 완성 해 본다. 자연탐구 0/0 풍선과 종이에 관심을 보인다. ‘이거 어떻게 하는 거에요?’ 라고 교사에게 물어본다. 그리고 종이에 가족 그림을 그린 뒤 풍선에 붙인다. 교사가 풍선에 바람을 넣어주는 모습을 관찰하고 살펴보며 ‘우와 점점 커져요’ 라고 말하기를 한다. |
1학기 유아 관찰기록 일지(만5세)
관찰기간: 3-8월 담임 이름 성별 생년월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0/0 친구와 짐 볼을 주고 받기를 한다. 자신의 쪽으로 짐 볼이 오자 짐 볼을 차는데 많이 나가지 않자 손으로 짐 볼을 굴려 전달해 보기도 한다. 손으로 굴려보다가 발로 굴려서 선생님이 손으로 굴려보라고 이야기하자 입을 삐죽거리며 ‘네’ 하고 손으로 굴려본다. 의사소통 0/0 교사가 가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차례대로 나와 가족 소개 해보기를 한다. 00이도 차례가 되어 쑥스러워 하며 앞으로 나온다. ‘우리 가족은요~’ 라고 작은 목소리로 말한다. 교사가 큰 목소리로 말해 볼 수 있도록 해주자 다시 소리를 크게 내며 ‘우리 가족은 엄마, 아빠, 오빠, 나 이렇게 4명 이에요!’ 라고 말해본다. 사회관계 0/0 종이벽돌 블록으로 친구들이 키를 재던 중 00가 “야 00아. 나랑 키 재보자”하며 친구에게 말한다. 친구들이 함께 키를 재더니 “내가 조금 더 작네”하며 웃는다. 그 때 00랑 키가 비슷한 친구가 다가와 “야 김00 나랑 재보자”하고는 키를 재더니 00가 “똑같네”하며 다시 웃음을 보인다. 예술경험 0/0 봄꽃 화관을 만들기 위해 봄꽃 그림에 양면 테이프를 붙여 본다. 테이프를 떼지 않고 그대로 왕관에 꽃 그림을 붙여 본다. 살짝 나온 테이프가 붙여지긴 했지만 꽃들은 덜렁 덜렁 거린다. 교사가 도와주자 다시 붙여봄으로 화관을 완성 해 본다. 자연탐구 0/0 풍선과 종이에 관심을 보인다. ‘이거 어떻게 하는 거에요?’ 라고 교사에게 물어본다. 그리고 종이에 가족 그림을 그린 뒤 풍선에 붙인다. 교사가 풍선에 바람을 넣어주는 모습을 관찰하고 살펴보며 ‘우와 점점 커져요’ 라고 말하기를 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