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윤리란

2. 기업윤리의 문제점

3. 기업윤리 관련 사례 – 피죤
1) 글로벌 경영
2) 친환경 경영
3) 고객감동 경영
4) 윤리 경영

4.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1) 고용안정성 문제
2) 노사관계 문제
3) 창업주 문제
4) 신뢰의 문제

5.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비판
1) 윤리의식 문제
2) 조직문화 문제
3) 윤리경영 문제
4) 독점적 운용 문제

6. 기업윤리의 중요성



7. 기업윤리 정착을 위한 시스템 구축
1)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윤리관 확립
2) 윤리경영을 위한 전담부서 설치
3)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 확대
4) 올바른 노사환경 구축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윤리경영이란 회사 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으로,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 또는 이를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업윤리라는 것은 정당하고 공정하며 정의롭게 경영활동을 수행하도록 인도해 주는 지침 혹은 준칙이며,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및 발전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도리 또는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일반적인 윤리규범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개념이기 보다는 기업경영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실용적 특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으며 주주, 근로자, 타 기업, 소비자 등 이해관계자 집단과 밀접하게 연관된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에 관련된 문제이다.

그리고 도덕적 가치기준과 관련된 기업경영의 의사결정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