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문화3공통) 한국 가족의 구조와 관계에서 보이는 트렌드를 요약 정리한 뒤, 미래 한국 가족문화의 변화상을 서술하시오0k 생활과학(가정복지) 가족과문화3공통 한국 가족



가족과문화3공통) 한국 가족의 구조와 관계에서 보이는 트렌드를 요약 정리한 뒤, 미래 한국 가족문화의 변화상을 서술하시오0k 생활과학(가정복지) 가족과문화3공통 한국 가족

 가족과문화3공통) 한국 가족의 구조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가족과문화3공통) 한국 가족의 구조와 관계에서 보이는 트렌드를 요약 정리한 뒤, 미래 한국 가족문화의 변화상을 서술하시오0k

생활과학(가정복지) 가족과문화3공통

한국 가족의 구조와 관계에서 보이는 트렌드를 요약 정리한 뒤, 미래 한국 가족문화의 변화상을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현대 사회는 물질적 풍요 속에서 사회의 가치평가가 부를 기준으로 삼는 물질만능주의로 흐르게 되어 전통문화가 사라지고 인간소외의 사회를 만들었다. 즉 물질만능주의와 지나친 이기주의도 톡톡히 한 몫 한 것이다.

산업화 초기에는 여성 대상으로 대량의 저임금 노동력이 필요했으나 최근에는 생활수준의 향상, 자녀교육비의 증가, 여성 자신의 자기개발과 경력추구 등 여성의 사회활동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의 변화가 생겨나게 되었다. 여성의 활발한 경제활동 참가는 부부간의 경제적 의존도를 약화시킨다.

현대사회는 이혼의 증가로 인해 한 부모 가정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증가 추세와는 달리 한 부모 가정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은 아직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한 부모 가정은 대가족, 핵가족, 입양가족, 무자녀가족, 재혼가족, 아이 없는 가족 등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가족구성의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유교중심의 전통국가로서 예부터 가부장적인 남성위주의 사회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요즘 사회적 흐름이 많이 바뀌어 과거에 비하여 여성과 남성의 지위가 대등하게 인정되고 있어 양성평등에 따른 점차 여성의 권익주장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과거에 비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전통적으로 남성우월사상에 입각하여 남성을 우대하고 여성을 하대하는 여성 성차별이 뿌리 깊게 내재되어 있다.

가족의 경우 과거 대가족에 비하여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으로 바뀌고 있어 가족의미가 많이 약화되고 있다. 그러하지만 가족은 어려움을 이겨내는 초석이 되어 많은 1990년 후반에 IMF사태를 극복할 수 있는 초석이 되었다.

이는 가족의 친밀한 관계형성으로 가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족문화의 변화는 시대적인 흐름에 맞춰 피할 수 없는 흐름으로 바뀌고 있다. 이 장에서는 가족과문화3공통) 한국 가족의 구조와 관계에서 보이는 트렌드를 요약 정리한 뒤, 미래 한국 가족문화의 변화상을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한국 가족의 구조와 관계에서 트렌드 요약 정리

2. 미래 한국 가족문화의 변화상
1) 아버지의 재발견
2) 독신가구 폭발적 증가
3) 자식 없는 사회는 미래를 포기한 사회



3. 미래 한국 가족문화의 변화상에 관한 나의견해

4.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 결혼학개론(1998). 319~386p. 정현숙 外. 상명대학교출판부.
-한국 가족법 읽기 – 전통, 식민지성, 젠더의 교차로에서. 양현아 (지은이) | 창비 | 2012
-신가족의 탄생 – 유별난 성소수자 가족공동체 이야기. 친구사이, 가구넷 (지은이) | 시대의창 | 2018
-엄마도 아프다 – 이 시대의 엄마 노릇. 김고연주, 나임윤경, 태희원, 로리주희, 박진숙, 이유진, 최시현 (지은이) | 이후 | 2016
-성미애, 송혜림, 조은숙(2019). 가족과 문화. 서울: KNOUPRESS.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