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보건환경, 생활체육지도과, 인간과교육, 3-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Kohlberg의 도.docx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5 페이지 /docx 파일 |
설명 : (일본, 보건환경, 생활체육지도과, 인간과교육, 3-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I. 서론 1
II. 본론 1 1. 각 단계의 핵심 사항 정의 1 2. 주요 단계의 교육적 활용 및 시사점 2 2.1 제1수준 전인습적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2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2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2 2.2 제2수준 인습적 수준 (CONVENTIONAL LEVEL) 3 3단계: 호혜적 상호 인격적 관계 지향 3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3 2.3 제3수준 후 인습적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OR PRINCIPLED LEVEL) 4 5단계: 사회적 계약과 합법성 지향 4 6단계: 보편적 윤리원칙 지향 4 3.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 4 III. 결론 5 IV. 참고문헌 5 I. 서론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