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유아교육론 B형 =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유아교육 = 유아교육론 B형 =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유아교육 = 유아교육론 B형 = 놀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1. 영유아와 놀이
영유아에게 놀이는 자발적인 행동이다. 이것은 영유아에게 내재적으로 동기화되어 있으며, 그 자체가 목적이므로 영유아는 놀이만을 통해서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대가나 보상 없이도 재미있고 즐거운 것인 놀이는 결과보다 과정이 중심이 된다.

또한, 영유아는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몰입하고 가상과 현실의 왜곡을 포함하며 목적이나 사건 등에 새로운 의미부여가 가능한 융통성을 가지는 등의 특징을 보인다.

놀이는 모든 영유아가 가지는 본능에 의한 것이며 영유아는 놀이 과정에서 배우고 탐색하며 친구를 사귀고 신체를 발달시키는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놀이의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2. 놀이와 유아의 발달
1) 놀이와 유아의 발달 영역
영유아의 놀이 동작은 기본적인 운동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놀이 동작은 영유아의 신체 성장을 촉진하며 다양한 놀이 동작은 바른 자세의 형성과 신체조절능력 등을 가져온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달리는 등의 활동은 영유아의 대근육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등의 활동은 소근육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한편, 영유아기에는 이전까지는 자신에게만 관심을 가지다가 놀이를 통해 자신 이외의 세상과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이를 통해 놀이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사회성이 발달하게 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와 놀이
2. 놀이와 유아의 발달
3. 새솔유치원의 놀이 학습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에게 놀이는 능동적인 활동이며 그 자체로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 영유아에게 놀이는 보상이나 대가가 필요한 것이 아니며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 동시에 놀이는 영유아의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하며 전인적 성장과 발달의 매개가 된다.

여기에서는 영유아의 놀이를 발달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서울시의 새솔유치원을 예로 들어 영유아의 놀이 활동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