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튜터의 바람직한 튜터의 역할모형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원격교육론]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튜터의 바람직한 튜터의 역할모형
Ⅰ. 서론
Ⅱ. 본론
1. 튜터의 개념
2. 온라인 원격교육에서 튜터활동의 필요성
3.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튜터의 바람직한 튜터의 역할모형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튜터의 개념
2. 온라인 원격교육에서 튜터활동의 필요성
3.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튜터의 바람직한 튜터의 역할모형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원격교육은 통신 매체의 발달과 함께 여러 세대를 통하여 발전하게 되었는데 초기의 원격교육은 주로 우편으로 인쇄된 학습자료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방송과 녹음매체, 즉 라디오․텔레비전․오디오 테이프를 사용하는 단계로 발전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이루어지던 원격교육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컴퓨터 CMC(Computer Mediated Comunication) 즉, 컴퓨터와 인터넷을 매개로 한 온라인 교육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원격 교육의 발달은 가상공간(cyber space)에서 학점을 이수하여 학위취득이 가능한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원격대학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원격대학에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는 먼저,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교육콘텐츠에 대한 질적 관리를 들 수 있다. 교육콘텐츠의 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개발과정, 전문인력 확보 등에 대한 전반적인 기준이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그 다음 교육콘텐츠에 대한 관리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질적 관리라 할 수 있다. 원격교육의 질을 논하는데 있어서는 교육콘텐츠뿐만 아니라, 원격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학습과정 전반을 그 대상으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원격대학의 질관리를 위해서는 교육내용, 교수학습지원체제, 시설, 제도적 장치 등 상호작용하는 구성 요소들이 총체적인 체제로서 이해되고 개발․운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튜터의 바람직한 튜터의 역할모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