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지적장애/다운 증후군/언어발달장애)-진단 보고서, 치료 계획서, 진전(종결) 보고서, 회기 보고서(일지) 종합



언어치료(지적장애/다운 증후군/언어발달장애)-진단 보고서, 치료 계획서, 진전(종결) 보고서, 회기 보고서(일지) 종합

 4 언어발달장애(지적장애).pdf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pdf 파일설명 :

임상에서 직접 중재했던 다운 증후군 지적장애(언어발달장애) 학령기 아동의 언어 치료 내용입니다. 세부 내용은 목차 참고 바라며, 관찰 및 임상 실습과 예비/현직 언어치료사 선생님들의 치료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말·언어 진단 보고서 및 장·단기 치료 계획서

I. 배경정보

II. 실시한 검사

III. 진단 결과

IV. 장·단기 목표

V. 소견

2. 회기 보고서(언어치료 일지) * 15회기

<본문 일부>



<말·언어 진단 보고서 및 장·단기 치료 계획서>

I. 배경정보

– Down’s syndrome

– 신체 발달 정상이나, 시각 문제 있음. 사시 교정용 안경 착용함.

– 주 욕구: 전반적인 언어 능력 향상 및 발음 능력 증진

– 보호자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 긍정적인 장애 수용 태도를 보임.

– 의미, 구문 능력에 비해 화용 능력이 좋음. 역할 놀이가 가능하고 상황에 적절한 표현을 할 수 있음. 또한, ct의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웃기 등)을 미칠 때 해당 말과 행동이 강화됨.

– 구조화된 상황 설정으로 인한 동기 부여 정도가 큼.



<중략>

<회기 보고서(언어치료 일지)> * 일부 게시

[1. 자음 정확도 향상하기 2. 구문 능력 증진하기]

– 오늘 활동 순서 정하기: ‘카드 게임-이야기 말하기-병원 놀이-빈칸 단어 쓰기/읽기’ 순으로 활동을 계획함.

– 늘리미 카드 게임 하기: 돌림판을 돌려서 나오는 인물과 사물을 결합하여 3개 단어 문장으로 표현함. 이때, 정확하게 조음할 수 있도록 오조음한 단어 지도함.

: 목표 문장의 목적격 조사 ‘를’ 조음 지도함(오빠가 주스를 마셔요. 엄마가 주스를 마셔요. 아빠가 우유를 마셔요. ○○가 주스를 마셔요.).
– 이야기 말하기: 4컷 그림을 보고 상상하여 이야기하고, 빈 종이에 적게 함.

: ○○가 옷을 입을 거예요! 웃옷을 입어요. 바지를(/를/ 조음 지도함) 입어요. 예뻐서(문맥 없이 그림 1컷만 서술하여 추가 표현할 수 있게 지도함) 거울을(‘을’ 조사를 ‘를’로 적음) 봐요.
– 동사 이해 및 표현하기: 기탄 국어 C권 활용함. 그림을 보고 알맞은 낱말을 빈칸에 써서 문장을 완성함.

: 바다가 넓다. + 8은 여덟. – 그릇을 핥는다. + 벼를 훑다. + 밥솥을 싹싹 훑습니다. + 강아지가 손바닥을 핥습니다. +



: /널/, /여/, /할/, /를/, /손/ 조음 지도함.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