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론 4학년 공통] 기사나 사건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사례관리 과정(사정단계, 가계도 작성, 서비스 계획단계, 실행단계, 점검단계, 검토 및 평가단계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사례관리론 4학년 공통] 기사나 사건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사례관리 과정(사정단계, 가계도 작성, 서비스 계획단계, 실행단계, 점검단계, 검토 및 평가단계)에 기반해 분석을 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란
2. 기사나 사건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 선정
1) 기사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 선정
2) 사례관리 과정
(1) 사정단계
(2) 가계도 작성
(3) 서비스 계획단계
(4) 실행단계
(5) 점검단계
(6) 검토 및 평가단계
3. 선정한 사례와 해결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빈곤가정의 심리적 환경변인 즉 부모를 비롯한 가족구성원과의 다양한 상호작용, 가치지향성, 심리적 분위기, 집단특성 등을 파악하여 빈곤가정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 심리사회적 부적응 문제에 개입해보는 것은 필요한 일일 것이다.
빈곤가정 청소년을 학생 개인, 학교체계, 학생의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의 구조적, 상호작용적, 기능적 특성을 가진 문제로 설명해주는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즉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빈곤가정 청소년의 현재 직면한 문제의 해결과 학교 내에서의 심리․사회적인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사정과 개입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서비스체계 지원망을 조정하며 통합해 주는 집중적 관리차원의 사례관리 적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사나 사건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사례관리 과정(사정단계, 가계도 작성, 서비스 계획단계, 실행단계, 점검단계, 검토 및 평가단계)에 기반해 분석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