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상담일지] 만 2세 11명 2학기 부모상담일지



부모상담일지] 만 2세 11명 2학기 부모상담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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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학기 학부모 상담 일지

담임
원장

상담 일자
20 년 월 일

상담교사
000

반명/원아명
00반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2세)



상담참여자
000 (부 / 모)

상담방법
대먼 / 전화 / 서면

상담내용

기본생활

교사: “○○이는 등원 후 교실에 오면 조용히 신발을 가지런히 정리한 뒤 ‘이제 들어가요’라고 말하며 스스로 일과를 시작해요. 안정된 루틴을 좋아하는 모습입니다.”
부모: “집에서도 신발을 꼭 바로 놓아요. 식사 때는 어떤가요?”
교사: “식사 중간에 ‘더 먹고 싶어요’라고 차분하게 요청하고, 자신이 먹을 양을 스스로 조절하려는 모습이 있어요. 낮잠 때는 담요를 어깨까지 올려 덮고 손목을 가볍게 만지며 잠드는 편입니다.”
부모: “잠드는 방식이 원에서도 비슷하네요.”



신체운동

교사: “큰 공을 바닥에 굴리면 ○○이가 양손을 벌려 기다렸다가 정확하게 잡는 등 손–눈 협응력이 뛰어나요. 잡은 후에는 반대 방향으로 다시 굴리며 놀이를 이어갑니다.”
부모: “집에서도 공 잡는 속도가 빨라요. 뛰는 건 어떤가요?”
교사: “짧은 거리를 달릴 때 발을 크게 들어 올리며 힘 있게 움직이고, 멈출 때도 중심을 잘 잡아요.”

의사소통

교사: “○○이는 활동 중 선택해야 할 상황이 오면 ‘이거 먼저 하고, 그다음 이거 할래요’라고 순서를 분명하게 말합니다. 교사의 질문에도 문장으로 또렷하게 대답해요.”
부모: “집에서도 순서 정하는 걸 좋아해요. 말의 길이는 어떤가요?”
교사: “4~6단어 문장이 가능하고, 설명하는 말도 비교적 구조가 잘 잡혀 있어요.”

사회관계

교사: “또래가 실수로 블록을 떨어뜨리자 ○○이는 ‘괜찮아요, 다시 하면 돼요’라고 말하며 위로했어요. 상황을 부드럽게 정리하는 능력이 있어요.”
부모: “집에서도 동생이 울면 먼저 달래요.”
교사: “네, 타인의 감정을 읽고 언어로 조절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또래 관계가 매우 안정적입니다.”

예술경험

교사: “색종이를 찢는 활동에서 ○○이는 길고 가느다란 모양으로 찢어 ‘비가 내려요’라고 표현했어요. 소리·움직임·형태를 그림이나 조형물과 연결해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요.”
부모: “집에서도 찢은 종이를 모아 이야기를 붙이곤 해요. 표현력이 풍부하네요.”
교사: “네, 자신의 경험을 예술적 요소로 바꾸는 능력이 돋보입니다.”



자연탐구

교사: “실외에서 물웅덩이를 손가락으로 건드리며 ‘조금 흔들려요’, ‘많이 흔들려요’라고 말하며 물결의 변화를 관찰했어요. 사물의 변화를 언어로 설명하는 데 강점이 있습니다.”
부모: “집 앞에서도 물 웅덩이만 보면 한참 관찰해요.”
교사: “네, 자연 현상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말로 정리하는 탐구 태도가 뛰어난 편이에요.”

향후계획

안정된 일과를 스스로 정돈하며 시작하는 능력이 좋고, 감정·선택·순서를 말로 표현하는 언어력이 특히 발달해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식사·정리·활동 전 준비 등 일상 속 자율성을 더 넓힐 계획입니다. 신체 활동에서는 공 잡기·굴리기·달리기 같은 협응·균형 활동을 확장하여 대근육 조절 능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먼저–그다음’ 구조의 문장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질문과 원인 설명 활동을 제공하겠습니다. 사회관계에서는 위로하기·상황 정리하기 같은 긍정적 의사소통 능력을 역할놀이·협력 활동과 연결하여 또래 관계 경험을 넓히겠습니다. 예술·자연탐구 활동에서는 ○○이가 즐기는 형태–소리–자연 현상 연결 표현을 확장해 창의적 사고와 관찰력을 발달시키도록 지원하겠습니다.

2학기 학부모 상담 일지

담임
원장

상담 일자
20 년 월 일

상담교사
000

반명/원아명
00반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2세)

상담참여자
000 (부 / 모)

상담방법
대먼 / 전화 / 서면

상담내용



기본생활

교사: “○○이는 등원 후 교실에 오면 조용히 신발을 가지런히 정리한 뒤 ‘이제 들어가요’라고 말하며 스스로 일과를 시작해요. 안정된 루틴을 좋아하는 모습입니다.”
부모: “집에서도 신발을 꼭 바로 놓아요. 식사 때는 어떤가요?”
교사: “식사 중간에 ‘더 먹고 싶어요’라고 차분하게 요청하고, 자신이 먹을 양을 스스로 조절하려는 모습이 있어요. 낮잠 때는 담요를 어깨까지 올려 덮고 손목을 가볍게 만지며 잠드는 편입니다.”
부모: “잠드는 방식이 원에서도 비슷하네요.”

신체운동

교사: “큰 공을 바닥에 굴리면 ○○이가 양손을 벌려 기다렸다가 정확하게 잡는 등 손–눈 협응력이 뛰어나요. 잡은 후에는 반대 방향으로 다시 굴리며 놀이를 이어갑니다.”
부모: “집에서도 공 잡는 속도가 빨라요. 뛰는 건 어떤가요?”
교사: “짧은 거리를 달릴 때 발을 크게 들어 올리며 힘 있게 움직이고, 멈출 때도 중심을 잘 잡아요.”

의사소통

교사: “○○이는 활동 중 선택해야 할 상황이 오면 ‘이거 먼저 하고, 그다음 이거 할래요’라고 순서를 분명하게 말합니다. 교사의 질문에도 문장으로 또렷하게 대답해요.”
부모: “집에서도 순서 정하는 걸 좋아해요. 말의 길이는 어떤가요?”
교사: “4~6단어 문장이 가능하고, 설명하는 말도 비교적 구조가 잘 잡혀 있어요.”

사회관계

교사: “또래가 실수로 블록을 떨어뜨리자 ○○이는 ‘괜찮아요, 다시 하면 돼요’라고 말하며 위로했어요. 상황을 부드럽게 정리하는 능력이 있어요.”
부모: “집에서도 동생이 울면 먼저 달래요.”
교사: “네, 타인의 감정을 읽고 언어로 조절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또래 관계가 매우 안정적입니다.”



예술경험

교사: “색종이를 찢는 활동에서 ○○이는 길고 가느다란 모양으로 찢어 ‘비가 내려요’라고 표현했어요. 소리·움직임·형태를 그림이나 조형물과 연결해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요.”
부모: “집에서도 찢은 종이를 모아 이야기를 붙이곤 해요. 표현력이 풍부하네요.”
교사: “네, 자신의 경험을 예술적 요소로 바꾸는 능력이 돋보입니다.”

자연탐구

교사: “실외에서 물웅덩이를 손가락으로 건드리며 ‘조금 흔들려요’, ‘많이 흔들려요’라고 말하며 물결의 변화를 관찰했어요. 사물의 변화를 언어로 설명하는 데 강점이 있습니다.”
부모: “집 앞에서도 물 웅덩이만 보면 한참 관찰해요.”
교사: “네, 자연 현상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말로 정리하는 탐구 태도가 뛰어난 편이에요.”

향후계획

안정된 일과를 스스로 정돈하며 시작하는 능력이 좋고, 감정·선택·순서를 말로 표현하는 언어력이 특히 발달해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식사·정리·활동 전 준비 등 일상 속 자율성을 더 넓힐 계획입니다. 신체 활동에서는 공 잡기·굴리기·달리기 같은 협응·균형 활동을 확장하여 대근육 조절 능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먼저–그다음’ 구조의 문장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질문과 원인 설명 활동을 제공하겠습니다. 사회관계에서는 위로하기·상황 정리하기 같은 긍정적 의사소통 능력을 역할놀이·협력 활동과 연결하여 또래 관계 경험을 넓히겠습니다. 예술·자연탐구 활동에서는 ○○이가 즐기는 형태–소리–자연 현상 연결 표현을 확장해 창의적 사고와 관찰력을 발달시키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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