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따른 특성을 각각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A형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따른 특성을 각각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인간을 포함한 천지만물은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다.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성장발전하지 못하면 성장이 지체되고 발전이 더디게 되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다. 따라서 영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나이에 맞는 적당한 성장과 발전은 정신건강의 발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통 나이가 많이 먹었어도 정신적인 연령이 그에 도달하지 않으면 “철부지”라는 소리를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인 연령대의 성장이 절실히 요구된다.
영유아의 발달은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더욱 심신이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영유아는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영유아의 신체발달은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게 하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신체발달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영유아기는 일생의 어느 시기보다 발달 속도가 빠르고 개인차도 크다. 그러므로 어린 영유아들을 위한 교육은 발달적으로 적합해야 한다. 특히 이 시기는 부모와의 애착과 신체적, 정서적인 안정이 보다 더 요구되는 시기이므로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의 통합적 발달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영아들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해야 하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가정에서도 부모들은 유아들이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적인 분위기를 잘 연출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 장에서는 부모교육4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설명
1) 영아기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 정서발달
2) 유아기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 발달
3) 아동기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정서발달
(4) 사회성 발달
2.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영아기 발달시기에 따른 부모의 역할
2) 유아기 발달시기에 따른 부모의 역할
3) 아동기 발달시기에 따른 부모의 역할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2. 금명자`유정이`이호준`이지은`신효정(2006).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강사용지침서. 한국청소년상담원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10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2003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10
6. 조인수,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9.송인욱 유아기 발달을 위한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적합성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0. 김애숙 유아기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성발달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