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1)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대해 보고느낀점 서술 |
사회학습.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D형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대해 보고느낀점 서술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1.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1) 모방학습과 행동주의적 관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3) 학습의 결과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사회학습이론의 강점과 한계 4. 사회학습이론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5.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Albert Bandura 1925년 캐나다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고 미국 아이오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그 후 스탠퍼드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였음. 원래 관찰 학습으로 언급되던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의 관점에 따르면 심리적 기능은 행동적, 인지적 그리고 환경적인 영향력들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이라는 견지에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이것은 행동, 개인적 요인, 사회적 영향력들 모두가 서로 맞물려서 행동의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만, 인간 역시 사회적 환경과 그들의 일상적인 사건에서 발생하는 다른 상황들을 창조하는 역할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이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에 전적으로 관심을 둔 Skinner와는 달리, Bandura는 행동의 습득에 있어서 관찰 학습의 역할을 크게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Bandura 이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부분의 우리 행동은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를 본보기로 삼아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믿는데 있다. Bandura는 초기에는 친사회적/반사회적 학습에서의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의 모방화에서의 모델 역할을 동일하게 취급했다. 그리고 나서 개인이 타인의 행동의 관찰로부터 복잡한 행동을 배우는 과정과 조건화를 동일시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