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기말과제)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



방송통신대 기말과제)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
방송통신대 기말과제)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 방송통신대 기말과제 교육고전의 이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내가 교육에 대해 처음 가졌던 막연한 생각들

2.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 소감

3.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새로운 관점

4. 느낀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Ⅰ. 서론

처음엔 교육이라는 단어가 유난히 반듯하게만 느껴졌었다. 마치 어디선가 정해진 모양이 이미 존재하고, 나는 그 윤곽을 따라가면 된다고 믿었던 것 같다. 그런데 막상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 앞에 서면 이상하게도 말문이 막혔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일일까? 아니면 사람의 삶을 빚는 일? 딱 잘라 말하기엔 어딘가 미끄럽고, 손으로 잡으려 하면 모래처럼 흩어지는 느낌이었다. 그래서인지 교육을 정의한다는 건,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고 조금은 낯선 모험처럼 느껴졌다.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들으면서 그 혼란이 오히려 더 짙어졌고, 동시에 묘하게 선명해지기도 했다. 고전 속 사고방식은 지금의 나와는 다른 호흡으로 움직였고, 때로는 지나치게 오래되어서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또 어떤 문장은 이상하리만큼 현재의 고민을 정교하게 찌르고 있었다. 이런 경험은 나에게 교육이 단순한 제도나 기술이 아니라, 하나의 오래된 질문이라는 생각을 강하게 남겼다. 그러다 보니 교육을 바라보는 내 시각도 조금씩, 천천히 변해갔다.
그래서 이제는 이런 생각이 든다. 교육을 단순한 정답 찾기의 과정으로 바라본 것이 어쩌면 너무 성급했던 건 아닐까? ‘왜 배워야 하지?’라는 질문조차 던지지 않은 채 따라가기만 했던 과거의 태도가 스스로 조금 낯설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렇다고 지금은 완벽하게 정의할 수 있게 된 것도 아니다. 다만, 이전보다 훨씬 넓은 시선으로, 그리고 조금은 덜 조급한 마음으로 교육이라는 말을 바라보게 되었다는 점은 분명하다.
이 글에서는 강의를 듣기 전 내가 막연하게 품고 있던 교육에 대한 생각부터, 강의를 거치며 새롭게 자리 잡은 시각, 그리고 그 과정에서 느낀 변화들을 천천히 풀어보려고 한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여전히 끝나지 않았지만, 적어도 지금의 나에게 그 물음은 더 이상 단순한 숙제가 아니라 스스로를 들여다보게 만드는 하나의 출발점처럼 느껴진다.

Ⅱ. 본론

1. 내가 교육에 대해 처음 가졌던 막연한 생각들

솔직히 말하면, 나는 오랫동안 교육을 특별히 고민해본 적이 거의 없었다. 아니, 고민을 “해야 한다고” 느껴본 적조차 없었다고 하는 편이 더 정확할지도 모르겠다. 교육은 내 주변 곳곳에 너무 자연스럽게 놓여 있어서, 공기처럼 그 존재를 의식하…..(중략)

——————————————————————————-

조화태 외, 「교육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필립 W.잭슨, 「교육이란 무엇인가」, 순천향대학교출판부, 2013
곽덕주 외, 「현대 교육철학의 이해」, 학지사, 2024
신창호, 「교육이란 무엇인가」, 동문사, 2012
김대식 외, 「교육사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2025
이기범, 「교육철학의 이해(자기성장과 사회변혁을 향한 대화」, 세창출판사, 2022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