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0세 1년 일상생활3개,놀이활동3개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총평과 발달평가 (놀이확장 지원사례 포함)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만0세 1년 일상생활3개,놀이활동3개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총평과 발달평가 (놀이확장 지원사례 포함) 인터넷에서 흔히 접하는 단편적이거나 인공지능(AI)이 만들어낸 정형화된 자료로는 우리 반 아이들의 고유한 특성과 개별적인 발달 단계를 온전히 담아내기 어렵습니다 단순 관찰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의 사회성, 언어 발달, 자율성 표현과 놀이 활동 속에서의 창의성, 문제 해결력, 또래 관계 형성 등 핵심 발달 지표를 각각 3개씩의 디테일한 에피소드로 녹여냈습니다. 아이들의 작은 손짓 하나, 대화 하나에서 의미를 찾아 전문가적인 시선으로 해석했습니다. |
일상생활
OO은 아침에 교실에 들어서자마자 낯선 환경을 확인하듯 주변을 두리번거리며 신중히 관찰했다. 새로운 소리가 들리면 잠시 멈추어 귀를 기울였고, 큰 소리가 나면 눈을 크게 뜨거나 짧게 울음을 보이기도 했다. 교사가 가까이 다가와 부드럽게 이름을 부르며 안아주자 금세 안정감을 찾고 얼굴을 교사 어깨에 기댔다. OO은 애정 표현이 풍부해 교사의 품 안에서 편안해하는 모습이 자주 보였으며, 이때 옹알이 소리를 길게 내며 마치 교사와 교감하려는 듯한 반응을 보였다. 특히 교사의 얼굴을 손으로 만지거나 옷자락을 잡는 등 신체 접촉을 통해 안정감을 확인하는 태도가 뚜렷했다. 놀이활동 OO은 매트 위에 놓인 작은 장난감을 향해 손을 뻗어 잡으려는 동작을 반복했다. 특히 손에 들어온 물건을 바로 입으로 가져가거나 여러 번 뒤집어 보면서 탐색했다. 같은 장난감을 오래 붙들기보다 짧은 시간 집중 후 다른 물건으로 옮겨가는 패턴이 두드러졌다. [놀이확장 지원사례] 교사가 다양한 질감의 헝겊 블록을 OO 앞에 놓아주자 OO은 각각의 블록을 만져본 후 특히 소리가 나는 블록에 관심을 보였다. 블록을 흔들며 소리가 나자 큰 소리로 옹알이를 내며 웃었고, 교사가 함께 흔들어주자 더욱 활발하게 소리를 내며 놀이에 참여했다. 교사가 “딸랑딸랑” 하며 의성어를 곁들이자 OO은 그 소리를 따라하려는 듯 옹알이를 길게 이어갔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