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1.서론



2.노인의 특성

3.영화 미나리의 개요

4.결론(강의 내용과 연결하여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

5.참고 자료

본문내용

한국사회는 20세기 동안에 농경문화에서 산업화를 거쳐 정보화 사회를 겪었으며 4차 산업까지 빠른 사회 변화를 겪었다.

빠른 한국사회의 변화는 국민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적응을 불러 일으켰고, 노인들 또한 새로운 변화에 적응해야 했다.

노인들은 사회가 변하는 과정을 통해 농경사회에서 누렸던 우월적 지위가 변하는 것을 경험하였다.



전통적 농경 사회구조에서 노인의 지위는 우월적인 것이었지만, 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에서는 노인의 역할이 줄어들고, 점차 지위가 낮아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오늘날 노인들은 농경시대의 역할에서 산업사회의 역할로의 변화로 인해서 두 영역의 역할을 행하기 때문에 혼란스러워 한다.

농업사회 이후에 산업사회를 경험하면서, 노인들은 농업사회와는 다른 새로운 삶의 방식에 직면하였다. 도시화로 인해 노인이 생산적인 역할에 기여하기보단, 무기력한 존재, 이익사회에서 가치가 없는 존재로 소외고 있다.

또한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서 가족체계도 영향을 받았다. 가족은 핵가족화 현상으로 두드러졌다. 이러한 핵가족화 현상에서 노인은 가족과 함께 동거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며, 노인의 노후 생활 또한 부양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사회가 변화하면서 노인의 가치관과 자녀들의 가치관이 달라졌다. 이것은 노인의 역할상실에 영향을 미친다. 현재 자녀들은 부모와는 다른 가치관을 접하면서 자랐고, 타인보다는 본인에 대한 삶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회 흐름에 동조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류는 거시적으로 사회 내 노인과 젊은 세대 사이에서 노인부양에 대한 입장 차이를 생겨나게 만들고 있으며, 미시적으로는 가정 내에서 자식이 부모의 노후를 어떻게 준비해나가야 할지를 갈등하게 만들고 있다.

사회적 역할이 변화하면서 전통적으로 행했던 역할이 상실하고 노인들의 자기 가치감도 낮아지고 있다. 또한 자신들은 부모에게 효도를 하고 부양하였지만, 자식에게는 효도를 강요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스스로가 노후를 준비해야하는 이른바 ‘낀 세대’가 되었다.

참고 자료



성규탁·김규식(2008) 한국노인의 안녕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8. pp69-88.

한정란,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2013

윤성빈, 고령화사회의 노인평생교육체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이순희(2001)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21(2) pp 65-98.

최현미, 노인교육 프로그램과 생활만족도, 성심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전길량·송현애·고선주·김일명(2009) 노년기 준비 교육 프로그램- 풍요로운 노후 가꾸기-. 한국노년학. 20(1) pp 69-91.

조순희(2011)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정민승, 김영빈, 김영석 지음, 2014, 노인교육론, 방통대출판부.



정경희 외 공저(2003), 노인복지의 현황과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