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C형] 2020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 교육과정C형 6회의 리더십향상 활동 1회의 활동계획안- 교육과정C형



교육과정C형] 2020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 교육과정C형 6회의 리더십향상 활동 1회의 활동계획안- 교육과정C형

 [교육과정C형]X 2020-3-2 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C형 과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직접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과제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자료에 대해 각주와 참고문헌으로 그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였습니다.



*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하고, 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론에서 제시하는 계획 순서에 맞추어 리더십향상활동의 교육과정을 계획하였습니다.

* 계획된 활동에 대한 6회 활동 계획안에 대한 요약표와 함께 1회분의 활동계획안을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과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교육과정 교육과정C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리더십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C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리더십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C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리더십 향상 활동

Ⅰ. 서 론 – 교육과정 들어가기

Ⅱ. 본 론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

1.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
2)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한 이유

2.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의 이론적 배경
1) 1단계 – 목표 설정
2) 2단계 – 평가 계획
3) 3단계 – 학습 계획

3.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에 따른 리더십 향상 활동
1) 1단계 – 목표 설정
① 만 5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② 만 5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리더십 향상에 대한 목표 설정
2) 2단계 – 평가 계획
① 유아의 리더십 평가에 대한 계획
② 구체적인 평가 도구의 개발
3) 3단계 – 학습 계획
① 학습경험과 수업의 계획
② WHERETO의 원리에 따른 수업 계획



4. 리더십 향상 활동
1) 리더십 향상 활동 6회의 요약표
2) 리더십 향상 활동 1회의 단위 활동 계획안

Ⅲ. 결 론 – 리더십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참고문헌

교육과정 교육과정C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리더십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C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리더십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C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리더십 향상 활동

Ⅰ. 서 론 – 교육과정 들어가기

리더십이란 팀이나 조직을 이끌어 목표를 성공시키는 능력으로, 과거에는 강력한 카리스마로 팀을 이끄는 것이 훌륭한 리더십으로 여겨졌으나 현대에는 다양한 사회적 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팀의 조화로운 협력을 이끌어 나가며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능력이 리더십의 조건이 되고 있다.

리더십은 쉽게 형성되는 능력이 아니라 성장과정에서의 다양한 교육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다. 따라서 생애 최초의 교육이라 할 수 있는 유아교육의 분야에서도 이러한 리더십 향상 교육이 점차 강조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과정 과제에 맞추어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를 위한 리더십 향상 활동을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하여 이를 통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타일러(Tyler)의 모형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모형은 타일러의 방식을 거꾸로 (backward)하는 모형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위긴스와 맥타이의 모형을 거꾸로 설계 모형 또는 역방향 설계 모형이라고 한다. 본론에서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에서는 총 3단계 – 목표설정, 평가계획, 학습계획 –의 단계를 통하여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진다.

이에 맞추어 처음으로 유아의 리더십 능력에 대한 하위영역을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백워드 설계 모형의 목표설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해의 6가지 영역– 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지식 –에 맞추어 교육의 목표와 목적에 대해서 제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다음의 단계로 교육의 목표에 맞춘 교육평가의 내용과 함께 실제 평가 도구를 실제 제작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