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 일지 만 2세 1학기 3-8월 관찰기록 8명 영역별 2회 관찰기록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관찰 일지 만 2세 1학기 3-8월 관찰기록 8명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
00이가 낮잠을 자려고 하다가 항상그렇듯 대변을 본다며 이부자리에서 일어난다. “선생님, 응가 마려워요”하면서 대변을 보는데 한참이 지나도 대변을 보지 못하고 변기에 앉아 있는다. 00이가 대변이 마렵지 않아도 습관적으로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게 걱정이 되어 “기분이 마려운 것 같았던 거야. 자고 일어나서도 그런생각이 들면 그때 화장실에 가보자” 하며 이야기하자 이부자리에 가서 다시 눕고 잠을 잔다.
/
자신의 기저귀의 앞부분을 잡으며 입술을 동그랗게 말고 ʻʻ쉬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화장실에 가고 싶구나. 선생님이랑 함께 갈까요?ʼʼ라고 묻자 고개를 위, 아래로 흔들며 화장실로 이동한다. 스스로 바지를 내리고 소변을 본 후에 바지를 올린다. 이후 물을 내리고 세면대로 이동해 손에 비누를 묻혀 씻어낸다.
신체운동
/
전지에 영아들이 자유롭게 선을 그려 볼 수 있도록 하자 다른 영아들은 자유롭게 그리면서 선을 따라 걸어보기도 하는데 **이는 시도해 보지 않고 가만히 서서 쭈뼛거리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가 함께 해주자 그때서야 하기 시작한다. 쑥쓰러운 듯 교사와 친구들을 살피며 활동을 하기 시작한다.
/
다양한 과일 사진이 부착된 길에 관심을 보이고 그림을 살펴보았다. 00는 과일 사진을 보고 과일 이름을 표현하며 탐색을 즐겼다. 교사가 길을 따라 움직이는 모델링을 보이자 과일 사진을 밟으며 빠르게 걷기, 두 발 모아 점프하여 걷기를 즐겼다.
의사소통
/
동화를 들은 후 교사가 “OO이 얼굴으 어떻게 생겼을까~?” 하자 OO이를 향해 손가락을 가리키며 “어!!” 라며 소리를 낸다. 교사가 “OO이 코는 어떻게 생겼지? 우리 한번 OO이코 만져볼까?” 했더니 OO이가 OO이코에 손을 갖다 대며 살살 문지른다.
/
친구들이 블록놀이를 하자 옆으로 다가간다. 00는 친구에게 “00 같이.”라고 말하자 “내가 할 거야. 00는 저기서 해.”라고 말하자 00는 “같이, 같이.”라고 인상을 찌푸리며 두 번 정도 말한다. 친구가 “그럼 00가 여기서 만들어.”라고 하자 미소를 보이며 블록을 쌓기 시작한다.
사회관계
/
OO이가 리본 팔찌를 흔들며 놀고 있는데 OO이가 다가가 OO이가 흔들고 있는 리볼 끈 끝을 잡고 함께 흔든다. OO이가 OO이가 잡고 있는 리본 끈을 잡아 당기며 “내꺼야” 라고 말하자 OO이가 얼굴을 찌푸린다. 교사가 리본 팔찌를 하나 건네 주며 “OO아 여기 또 있네? 이거 가지고 놀까?” 하니 리본 팔찌를 받으며 웃음을 보인다.
/
운전대 모형으로 운전하는 흉내를 내며 서 있는 **를 쳐다본다. 그리고 ʻʻ**, 타세요.ʼʼ라고 말한다. **는 00 옆에 앉는 흉내를 내며 ʻʻ우리 놀이터 갈까?ʼʼ라고 묻는다. 00는 ʻʻ놀이터요? 알겠습니다. 안전벨트 매주세요.ʼʼ라고 말하며 운전대를 양옆으로 움직인다. 00는 ʻʻ놀이터에 도착했습니다. 이제는 내리세요.ʼʼ라고 말하며 자동차에서 내리는 **에게 손을 흔든다.
예술경험
/
모두 다 뛰놀자 노래가 나오자 두 손을 위로 들고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고 다리를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며 몸을 흔든다. 00가 가까이 다가오자 **이는 “우와 오아악”이라고 말하며 뛰어간다. ‘모두 다 훕훕훕 뛰어라’ 노래가 나오자 자리에서 멈춰 주먹을 쥐고 흔들며 제자리에서 뛴다.
/
음악을 들려주자 00가 리본 막대를 손에 잡고 다양한 동작으로 손을 뻗으며 놀이를 한다. 리본 막대를 이용하여 몸을 뛰거나 앉았다, 일어났다 행동을 반복하며 매우 적극적으로 활동을 한다. 놀이하다가 00가 리본 막대를 휘두르며 교실을 뛰어다니는 행동을 보인다. 교사는 “00야, 리본 막대 들고 뛰어다니면 위험해요~”라고 이야기를 하며 주의 주고 뛰지 않고 놀이를 하도록 하니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놀이를 즐긴다.
자연탐구
/
바람개비놀이를 하였는데 바람이 많이 불지 않자 바람개비가 잘 돌아가지 않았고 00는 인상을 찌푸린다. 교사가 바람개비를 입으로 바람을 부는 모델링을 보이자 이를 모방하여 시도한다. 00의 생각대로 잘 돌아가지 않는지 00는 바람개비 날개를 손으로 치듯이 돌려본다.
/
자유놀이시간 동물 장난감으로 놀이를 한다. **가 “나 기린 봤어 기린은 목이 길어 그리고 키가 크고 얼룩무늬가 있어 ” 라고 이야기 하자 옆에 있는 OO도 “나도 기린 봤어 기린은 풀을 먹어” 라고 이야기를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