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내용 소개 – 조지 오웰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 페이지 /hwpx 파일설명 :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은 우화를 통해 권력의 부패와 독재의 속성을 풍자한 대표적인 정치 소설이다.
이야기는 매너 농장의 동물들이 인간 농장주 존스의 억압적인 지배에 맞서 혁명을 일으키며 시작된다.
돼지 나폴레옹과 스노볼이 주도하여 인간을 몰아낸 후, 동물들은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는 원칙 아래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한다.
그러나 점차 나폴레옹이 권력을 독점하며 독재자로 변해가고, 초기의 이상은 무너진다.
그는 경쟁자인 스노볼을 추방하고, 거짓 선전과 폭력으로 동물들을 지배한다.
결국 동물들은 과거보다 더 심한 착취를 당하면서도, 자신들이 혁명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었다고 믿게 된다.
마지막에는 돼지들이 인간과 다를 바 없이 변하며, “모든 동물은 평등하지만, 어떤 동물들은 더 평등하다”는 유명한 문장이 남는다.
이 작품은 20세기 전체주의 체제, 특히 러시아 혁명을 풍자하며, 권력의 속성과 대중 선동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작품이다.
권력은 어떻게 부패하는가?
대중의 순응과 세뇌
현대 사회에 주는 시사점
『동물농장』과 『1984』는 모두 전체주의 비판을 다루지만, 『동물농장』이 혁명의 변질과 계급 문제를 풍자하는 데 집중한다면, 『1984』는 감시 사회와 통제의 문제를 탐구한다.
『멋진 신세계』는 공포보다는 쾌락과 세뇌를 통해 대중을 통제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파리대왕』은 작은 사회에서 권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탐구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